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전 음식

by 모든것을사랑하랑 2022. 7. 19.
반응형

대장내시경 전 음식 

대장내시경은 원활한 검진을 위해 꽤 오래전부터 식단 준비를 해야 한다. 3일 전부터 식단을 조절해야 하며, 생각보다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적기 때문에 식단 구성도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실수로 아무 생각 없이 일반식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잘 준비해서 실수 없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장내시경 검사 3일전 식단 

식단 준비는 3일 전부터 시작하게 된다. 대부분 검진센터에서 대장내시경에 관한 안내문을 보내주지만 식단이 애매하게 표현된 경우가 많다. 통상적으로 섭취가 금지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섭취 불가인 음식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나물류, 잡곡류, 해조류, 씨 있는 과일 종류
이빨에 낄 것 같은 음식은 제외
대변으로 나왔을때 형태가 남아있는 음식 제외
실수로 일반식 하지 않도록 주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소화되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에 방해가 될 가능성이 높다. 나물류, 잡곡류, 해조류, 씨 있는 과일 종류가 이에 속하며 이런 음식 들는 피하는 것이 좋다. 구분하기 어렵다면 먹었을 때 이빨에 낄 것 같은 음식, 혹은 대변으로 나왔을 때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그 모습을 유지할 것 같은 음식을 제외하면 된다. 혹시 식단 조절에 실패하면 어렵게 예약한 내시경 검진을 날릴 수도 있으니 꼭 명심하자. 

섭취가 가능한 음식

소화가 잘 되는 음식
백미 계란 생선 감자 두부 닭고기 햄 카스테라 

섭취가 가능한 음식은 비교적 소화가 잘되어 그 형태가 잘 남지 않는 음식이다.
백미, 계란, 생선, 감자, 두부, 닭고기, 햄, 카스테라 등이 있다. 이 재료들을 잘 조합하여 식사를 하도록 하자. 사정이 있어 식단을 지키기 어려운 경우에는 흰 우유와 카스테라로 식사를 해결하면 된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식단

반찬없이 미음이나 흰 죽/우유나 카스텔라

검사 전날에는 특히 식단에 주의하여야 한다. 검사 전날에는 종일 흰 죽이나 미음을 반찬 없이 섭취해야 한다. 만일 이렇게 먹는 것이 힘들다면 카스테라를 먹는것 까진 괜찮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실수로 일반식 하는 것을 조심하자. 기껏 식단관리했는데 마지막에 실패하면 이틀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으며, 다음 내시경 예약을 잡기 위해 진땀을 빼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