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레나란 일종의 루프로, 호르몬이 나오는 루프라고 생각하면 된다. 미레나를 한번 시술하게 되면 5년간 피임 걱정은 덜할수 있다고 하며, 영구피임법을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신뢰성과 피임률을 가진 시술이라고 한다. 오늘은 미레나 시술에 관련된 여러 궁금증 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미레나의 피임 원리
소량의 프로게스틴(합성 프로게스테론) 방출
정자의 운동성 및 수정능력 저해
미레나는 자궁내부에서 레보노르게스트렐이라는 소량의 프로게스틴을 지속적으로 방출하여 피임효과를 드러낸다.
프로게스틴은 프로게스테론과 비슷한 효과를 내도록 합성된 합성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뜻한다. 이러한 프로게스틴은 자궁내막이 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며 정자의 운동성 및 수정능력을 저해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자궁경부 비후(두툼하게 부어오른 상태)를 통해 정자의 진입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미레나 시술
생리 기점 7일 이내
5분 정도 소요
미레나 시술은 생리를 기점으로 7일 이내에 시술을 진행한다. 월경이 없는 여성은 아무때나 삽입이 가능하다고 한다. 시술은 오래 걸리지 않으며 약 5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미레나 부작용
체중증가, 두통, 복통, 질분비물 증가, 여드름, 유방통증 등
자궁천공
자궁내 병변으로 인한 제거의 어려움
미레나 부작용은 적은 편이지만 대표적으로는 체중증가, 두통, 복통, 질분비물 증가, 여드름, 유방통증 등이 있으며 이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으로 인한 증상이다.
시술하는 환자의 자궁벽이 얇은 경우에는 종종 자궁천공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루프시술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사고이다. 또한 다른 루프시술과 같이 자궁내 근종이나 물혹 같은 병변이 생긴 경우, 이러한 병변이 루프를 덮어 제거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미레나 가격 보험적용 실비보험
의료보험 미적용시 3~40만원
월경과다증,월경곤란증, 에스트로겐 대체요법시 프로게스틴의 국소적용에 의료 보험 적용 가능
피임 목적 외 의료보험 처리된 경우 실비보험 처리 가능
미레나 시술은 가격이 비싼편에 속한다.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피임목적)에는 약3~40만원이 소요된다고 한다.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월경과다증,월경곤란증, 에스트로겐 대체요법시 프로게스틴의 국소적용 케이스에 해당이 되어야 하며, 해당시에는 약 20만원 정도 소요가 된다(초음파 진단비 포함). 본인이 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한지는 담당의사 선생님에게 문의하도록 하자. 또한 의료보험 적용시에는 실비보험 청구도 가능하니 이 또한 병원에 문의하도록 하자. 실비보험 청구에 필요한 서류는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보험사를 통해 확인하고 병원에 요청하도록 하자.
미레나 생리
미레나는 자궁내막 증식 억제효과가 있다. 사용 첫해 약 20%의 여성들이 무월경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효과로 인해 생리과다 및 생리통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미레나 부정출혈
미레나 시술 후 첫3~6개월 동안은 점상출혈 혹은 불규칙한 출혈을 경험하기도 한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적응하게 되며 끝까지 지속되는 경우에는 미레나를 제거 하기도 한다.
미레나 임신
미레나는 5년간의 효과를 가지며, 임신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제거가 가능하다. 제거 후에는 바로 임신 능력이 회복된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