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냉방병
여름철에 사무실에서 에어컨을 오래 쐬다 보면 가벼운 감기 증상, 근육통, 권태감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흔히들 말하는 냉방병의 증상이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냉방병을 경험한다. 냉방병은 흔히 알려진 단어이지만 엄밀히 따지면 의학용어는 아니다. 냉방병은 특정 질병이라기 보다는, 밀폐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에어컨을 쐬면서 발생하는 여러 질환을 총칭하여 표현하는 단어이다.
냉방병의 원인
에어컨은 쾌적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다. 에어컨 내부에서 세균이 증식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온도를 낮춰 세균이나 바이러스들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도 한다.
상기도 감염
대부분의 상기도 감염은 겨울에 일어난다. 상기도 감염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들은 대부분 겨울에 유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에어컨이 실내 온도를 급격히 낮추면서 이러한 바이러스들이 여름에도 활동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두통 통증 콧물 등의 증상이 발생 할 수 있다.
레지오넬라
에어컨을 매개로 전염되는 세균이다. 에어컨 내부에서 잘 서식하는 균으로 공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염된다. 특히 노인이나 면역기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잘 전염된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에 강남 클럽에는 강남역병이라는 원인 모를 질병이 유행하고 있다. 이 강남 역병이란 질병은 그 증상이 레지오넬라와 유사하며, 클럽 내부 에어컨 관리 문제로 생기는 질병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밀폐건물증후군
빌딩증후군 이라고도 불리우며 실내온도 유지를 위해 환기를 제대로 시키지 않아 생기는 질환이다.두통이나 눈,코 등이 따가운 증상이 특징이다. 원인은 환기가 잘 되지 않아, 건물내에 유독물질들이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생긴다. 중앙에서 집중적으로 냉난방을 조절하는 경우 자주 발생하며 환기가 근본적인 대책이다.
냉방병의 진단
대부분 임상적 질문으로 분별이 가능하다.하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기도 하다. 병원 내원시에는 호흡기 내과 혹은 가정의학과를 방문하면 적절한 진료가 가능하다
냉방병의 치료
대부분 생활 환경을 개선하면 증상이 나아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두통이나 기침 코막힘 재채기 등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내원하여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약물치료와 환경 개선을 병행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